본문 바로가기
그동안 자동차 관련 궁금했던 것에 대하여 알아보자

자동차 연료펌프 종류와 교환 비용

by 자동차에 관한 모든것 2022. 5. 17.

 

 

자동차 연료펌프는 크게 고압과 저압으로 나뉘게 됩니다. 또 저압은 펌프와 모터로 나뉘게 됩니다! 연료펌프의 고장은 시동 불가, 시동지연 등 자동차 운행에 영향을 주는 중요한 부품입니다. 그렇다면 연료펌프의 종류와 불량 시 수리비는 얼마큼 나오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자동차 연료 펌프 종류

저속은 두 가지 타입?

연료 펌프 수리 비용


 

자동차 연료 펌프 종류

  • 고압과 저압
  • 펌프와 모터

연료펌프는 크게 고압과 저압으로 나뉘게 됩니다. 저압의 경우 연료탱크에 있는 연료를 엔진룸까지 이송시키는 역할을 하며 고압의 경우 이송된 연료를 압축하여 인젝터에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일반적으로 저압펌프는 고압펌프와 일체형으로 되어 있습니다.

 

엔진룸까지 전달된 연료를 고압으로 압축하는 이유는 인젝터에서 뿌려지는 연료에 무화과 잘 일어나게 하기 위함입니다. 무화과 잘 일어난다는 건 그만큼 흡입되는 공기와 잘 섞여 혼합가스 상태를 최적으로 하는 것이며 이는 연료의 완전연소를 위해서입니다.

 

탱크의 연료를 끌어올리기 위해 펌프가 아닌 모터의 힘으로 연료의 이송을 발생시키는 차량도 있습니다. 이경우 연료탱크 내부에 있는 저압모터의 구동으로 연료를 엔진룸까지 전달하는 기능을 합니다.

 

고압펌프의 기능은 저압에서 전달 받은 연료를 압축하는 역할을 합니다. 고장 시 적절한 압축을 만들지 못해 자동차의 출력이 떨어지는 증상을 발생시킵니다.

 

때문에 아이들 또는 저속에서는 문제를 감자 하지 못 할 수 있으나, 언덕 또는 가속 구간에서 제 속도를 발휘하지 못해 운전자는 자동차에 힘이 없음을 느낄 수 있습니다.

 

자동차 연료펌프
자동차 연료펌프

 

저속은 두 가지 타입?

  • 저압펌프
  • 저압모터

저속의 경우 앞서 말씀드린 대로 저압펌프 와 저압 모터 두 가지 타입이 있습니다.

 

저압펌프 불량 시 연료를 빨아들일 수 없기 때문에  고압펌프에 부담을 주게 되어 고장이 발생하게 되면 쇳가루로 인해 연료라인 전체를 수리하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저압 모터 고장 시 고압펌프의 영향을 주는 일은 없지만, 저압 펌프에 비해 고장 발생 빈도가 높고 고장 시 연료 탱크 전체를 내려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자동차 연료 펌프 수리 비용

  • 부품 가격
  • 교환 비용

자동차 연료펌프 부품 가격을 살펴보면  고압과 저압펌프 어셈블리 형태는 재생부품이 30만원~4030만 원~40만 원, 신제품이 70만원~8070만 원~80만 원 정도의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수리비용은 고압펌프 어셈블리 교환 작업의 경우 타이밍 체인을 탈부착해야 할 수 있어 공임이 높은 편입니다. 이경우 적게는 30만 원~50만 원 정도 비용을 예상하시면 됩니다.

 

저압 모터는 연료 게이지와 어셈블리 형태로 판매되며 가격은 12만 원~15만 원 정도 예상하시면 됩니다. 추가로 연료 저압 모터 교환은 5만 원~10만 원 정도의 공임을 예상하시면 됩니다.

 

정확한 교환 공임은 가까운 정비소를 방문해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하지만 대략적인 금액이라면 공임나라 표준 공임 확인 바로 가기를 통해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꼭 알아야 할 내용

- 개인 중고차 직거래 방법 알고 계신가요?

- 자동차검사 유효기간 조회 초간단 방법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