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그동안 자동차 관련 궁금했던 것에 대하여 알아보자

브레이크패드 교체 후 소음 끼익 원인은 바로이것!

by 자동차에 관한 모든것 2022. 1. 27.

브레이크패드 교체 후 끼익~~ 하는 소음이 발생된 적 있으신가요? 혹시 원인도 알고 계신가요? 오늘은 이렇게 브레이크패드 교체 후 발생하는 소음의 원인과 해결 방법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더 이상 신호등 앞에서 멈출 때 남들 눈치 보지 마세요!

 

 

 


브레이크 제동 시 발생하는 소음

브레이크패드 교체 후 발생하는 소음

소음을 방지하기 위해선?


 

브레이크 제동 시 발생하는 소음

  • 브레이크패드 마모 한계선 소음
  • 제동 시 스퀄음 발생

브레이크 제동 시 발생하는 소음은 크게 두 가지입니다.

 

첫째로 브레이크 패드 마모로 인해 발생하는 '마모한계선' 마찰소음과 제동시 발생하는 '스퀄음'이 있습니다. 소음의 크기는 비슷하면 소리 또한 '끼익~~'하며 동일하게 발생합니다.

 

이를 구분하기 위해서는 브레이크패드 확인하는 방법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브레이크패드 교체시기 확인 방법

 

브레이크 패드 교체시기 도래로 인해 소음이 발생한다면 교체 후 소음은 사라지게 됩니다. 하지만 스퀄음의 경우 브레이크디스크와 브레이크패드의 마찰 진동에 의한 소음이기 때문에 당장 해결할 방법은 없습니다.

 

소리로 구분하는 방법!

브레이크 패드 마모에 의한 소음은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반면, 스퀄음에 의한 소음은 냉간시 주로 발생하며 속도와 디스크로터의 온도에 따라 달라집니다. 즉 스퀄음의 경우 아침 출근 시 주로 발생하며 일정거리 주행 후에는 발생하지 않습니다.

 

순정 브레이크 패드
순정 브레이크 패드

 

브레이크패드 교체 후 발생하는 소음

  • 스퀄음 발생 소음
  • 순정 브레이크패드 사용 권장

그렇다면 브레이크패드 교체 후 발생하는 소음은 어떤 경우일까요? 앞서 말씀드린 스퀄음에 의해 발생된 소음일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스퀄음은 왜 발생할까요? 스퀄음은 디스크 로터와 브레이크 패드의 마찰에 의한 '공명음'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러기에 디스크로터와 브레이크패드의 온도에 따라 발생이 되었다 안 되어다 합니다.

 

 

소음을 방지하기 위해선?

  • 순정 브레이크 패드 사용
  • 추가 비용 가능성

스퀄음을 줄이기 위해서는 순정 브레이크 패드를 사용해야합니다. 순정브레이크패드를 사용해야 하는 이유는 애프터 브레이크 패드의 경우 제조사에 따라 디스크로터와의 이질감으로 인해 스퀄음이 발생하는 빈도가 많기 때문입니다.

 

또한 자동차 브레이크패드의 경우 순정 이외 애프터 제품으로 판매하는 종류는 무수히 많습니다. 기존에 장착된 디스크 로터와 결합했을 때 제동 상태와 스퀄음이 발생할지 안 할지의 경우를 판단하는 건 장착해보기 전에는 알 수 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장착 후 소음이 발생하더라도 추가 비용을 지불하며 다시 순정부품으로 교환할 수 없는 이유도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라도 또 부품이 조금 더 비싸더라도 순정품을 선택해야 하는 건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그동안 궁금했던 내용!

- 자동차 압류 조회 간편하게 확인 가능합니다.

- 배출가스 등급제 조회 초간단 방법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