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그동안 자동차 관련 궁금했던 것에 대하여 알아보자

엔진오일 안갈면 미세누유는 물론이고 비싼 수리비를 경험하게 됩니다.

by 자동차에 관한 모든것 2021. 6. 4.

아무리 새 차를 구매하더라도 엔진오일을 안 갈면 지속되는 대미지로 인해 심한 경우 엔진 사망에 이르게 됩니다. 단순 엔진오일을 교체하지 않았는데 말이죠! 혹시 엔진오일의 기능이 윤활 역할 이외 6가지가 더 있다는 거 알고 계신가요? 오늘은 엔진오일의 7가지 기능과 엔진오일 안 갈면 발생할 수 있는 증상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엔진오일의 7가지 기능

엔진오일 안 갈면 발생할 수 있는 불량 증상


 

 

 

1, 엔진오일의 기능이 7가지나 있다는게 놀랍지 않나요? 어떤 기능이 있는지 말씀드리겠습니다.

 

 

1) 마찰 감소 마멸 방지 기능

엔진은 수많은 부품들의 조립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각각의 부품들이 서로 맞물려 작동하며 마찰을 일으키게 되는데요. 이렇게 발생하는 마찰은 부품의 마모를 촉진시키기 때문에 마찰력을 제로로 만들 수는 없지만 최대한 줄여야 하기 때문에 마찰 감소와 마찰에 의한 마멸을 방지해야 합니다. 

 

2) 밀봉과 기밀유지 기능

엔진의 구동을 위해 기본적으로 압축과 폭발을 해야 합니다. 이때 피스톤과 실린더 간의 간극은 0이 될 수 없습니다. 만약 0이 된다면 구동을 위한 왕복운동은 불가하겠죠! 그러기 때문에 일정 간극을 둬야 하는데 이때 엔진오일이 간극을 메워 밀봉과 기밀을 하는 역할을 담당하게 됩니다.

 

3) 열전도 냉각 기능

연료의 연소 과정 중 폭발 시 실린더 내의 온도는 최대 2000도 까지 상승하게 됩니다. 이렇게 높은 온도가 계속 유지된다면 엔진오일은 윤활 기능을 상실하게 되고 엔진을 이루고 있는 각각의 부품은 고열로 인해 성질이 변형되거나 상당한 대미지를 받게 됩니다. 그러기 때문에 엔진은 항상 일정 온도를 유지해야 하는데 이때 각부를 순환하고 있는 엔진오일은 폭발 시 발생하는 열을 흡수해 밖으로 배출하는 역할을 합니다.

 

4) 자기 청정 기능

자동차 엔진은 수많은 부품들이 서로 맞물려 구동을 합니다. 이때 부품들 간의 마찰로 인한 미세한 쇳가루의 발생과 내부의 먼지 이물을 등이 존재하게 되는데 엔진오일은 이렇게 발생한 찌꺼기들을 오일필터 이송시켜 엔진 내부를 깨끗하게 해주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5) 응력 분산 기능

피스톤, 크랭크축과 같은 부품은 엔진 구동 시 이음부에 상당한 압력을 받게 됩니다. 어느 부품이건 압력을 견딜 수 있는 한계가 존재하기 때문에 부품을 장기간 사용하기 위해서도 줄여줄 필요가 있습니다. 엔진오일은 이렇게 부품이 받게 되는 압력의 응력을 분산시켜 대미지를 저감 시키게 하여 부품을 피로도를 줄여줍니다.

 

6) 방청 작용 기능

엔진을 구성하고 있는 알루미늄, 철, 마그네슘 합금과 같은 부품들은 공기와 수분에 상당히 취약합니다. 이들과 접촉하는 양과 횟수가 많아질수록 성질이 변하여 제기능을 수행할 수 없게 되는데 엔진오일의 방청 기능으로 수분과 공기 등의 접촉을 줄여 부품을 오래 사용 가능하도록 해 줍니다.

 

7) 소음 억제 완화 기능

 엔진의 구동 중 부품의 부딪치는 마찰음 작동음 기타 여려가지 소음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렇게 발생한 소음은 일정 주파수 이상 올라가게 되면 사람의 신경을 매우 거슬리게 하는데요. 이러한 이유에서라도 소음을 줄이기 위한 노력은 매우 중요합니다. 엔진오일은 소음 억제와 완화 기능도 수행하고 있어 여러 엔진 작동음을 줄여주는 기능을 합니다.

 

 

 

엔진오일
엔진오일

 

 

2, 엔진오일 안 갈면 발생할 수 있는 불량 증상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위에 언급한 엔진오일의 7가지 기능을 말씀드렸는데요 마찰 감소 마멸 방지, 밀봉과 기밀유지, 열전도 냉각, 자기 청정(세척), 응력 분산, 방청 작용, 소음 억제 완화 이렇게 많은 역할을 하고 있으니 정말 다시 한번 놀라게 됩니다. 

 

  • 이렇게 엔진오일이 담당하고 있는 기능은 매우 많습니다. 그런데 새 차를 구매하고 2~3만 km 이상 자동차를 주행하거나 경우에 따라 3년 이상 자동차를 주행하면서도 한 번도 엔진오일을 교환하지 않아 타이밍 체인이 끊어지거나 엔진 피스톤이 고착되어 엔진을 통째로 교환하는 경우를 종종 보게 됩니다.

 

  • 흔히들 타이밍체인은 무교환이라 얘기하죠? 이건 엔진오일을 제때 교환하고 잘 관리된 차량의 경우입니다. 물론 잘 관리된 경우라도 타이밍 체인은 늘어나거나 가이드의 파손 등으로 교환해야 하는 경우가 발생하지만 엔진오일의 주기적으로 교환한 차량이 해당사항인 것입니다. 

 

  • 엔진오일의 7가지 기능을 대입하여 엔진오일 안 갈면 발생할 수 있는 증상을 말씀드리면 마찰 감소와 마 별 방지 불가로 인한 부품의 조기마모, 밀봉과 기밀 유지 불량으로 인한 연료와 엔진오일의 과대 소모, 열전도와 냉각 불량으로 항상 과열된 엔진룸, 자기 청정 불가로 인한 오일슬러지 먼지 이물질들의 과다 침전, 응력 분산 불가로 인한 부품의 대미지 증가, 방청 작용 불가로 인한 녹 발생과 코팅 벗겨짐 현상, 소음 억제 불가로 인한 엔진 진동과 엔진 구동 소음의 증가... 등등... 수많은 경우에 수가 존재합니다.

 

그렇다면 엔진오일 안 갈면? 엔진에서 발생하게 되는 어떠한 증상이라도 가능성이 높아지게 되겠죠? 그 결과 엔진 수리를 위해 비싼 비용을 지불해야 합니다. 자동차 엔진오일 잘 교환하셔서 항상 안전한 운행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자동차에 발생 가능한 다른 문제 점들과 대처 방법 알아보겠습니다.

반응형

댓글